박관용 국회의장, 어제 편협 논설·해설위원 세미나서

▲ 12일 서귀포KAL호텔서 열린‘편협 논설·해설위원 세미나’.
박관용 국회의장이 검찰의 대선자금 수사와 관련, 대통령이 나서 수위를 조절해야 한다는 발언을 해 주목된다.

박관용 의장은 12일 오후 서귀포KAL호텔에서 열린 ‘2003 편협 논설·해설위원’ 세미나에 참석, 검찰 수사에 브레이크를 걸 수 있는 방법이 없느냐는 질문을 받고 “검찰도 대통령의 인사권 범위 안에 있기 때문에 잘못된 정치자금 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국민에게 호소한 뒤 통치행위 차원에서 수사범위 등에 대해 조절하는 방안이 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차떼기라는 용어가 나올 때마다 얼굴 들기가 부끄럽다”면서도 “처벌할 사람은 처벌해야 하지만 끝장보겠다는 것이 아닌 입체적으로 문제를 풀어야 하며 불법정치자금을 없애는 방향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에 대해 박 의장은 “내 당원을, 내 동료를 체포하겠다는데 동의할 수 있겠느냐”며 “지금 형태로는 안된다”고 밝혀 제도개선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정치자금 투명화를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발표한 박 의장은 “언론도 정치자금의 존재를 인정한 토대에서 정치자금이 투명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향으로 캠페인을 해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국회의원들은 형무소 담장을 항상 걸어다니는 심정”이라고 밝힌 박 의장은 “고비용 정치구조 개선, 소액다수 모금 등을 통한 주민참여 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치자금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