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close

제민일보

사이드바 열기
HOME 지역뉴스 농사정보
겨울철 하우스작물 보온 및 시설물 관리요령
제민일보
입력 2003-12-24 (수) 19:43:32 | 승인 2003-12-24 (수) 19:43:32 | 최종수정 (수)
겨울철 기온이 갑자기 내려가면 일부 비닐하우스 작물에서 낮은 온도와 눈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므로 철저한 예방 대책이 필요하다.

▲주요 하우스작물의 관리대책
- 수확하지 않은 한라봉과 과채류, 화훼류는 갑작스런 추위가 닥치면 낮은 온도에 의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열풍기를 가동하거나 비닐하우스 내부에 2중 피복을 하여 보온에 힘써야 한다.
- 한라봉인 경우 열매가 달려있으면 5∼10도정도 유지한다. 영하 3도 이하로 장기간 지속되면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상변화에 주의한다.
- 토마토와 같은 과채류는 13도, 상추 등 엽채류는 10도, 백합과 같은 화훼류는 적어도 15도정도 유지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 또한 겨울철에는 흐린 날이 많고 햇빛이 모자라기 때문에 비닐하우스 내는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은 상태가 되어 잿빛곰팡이병과 같은 각종 곰팡이성병 발생이 많게 된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병 발생을 관찰하고 하우스내 습도 조절을 위하여 환기를 자주 해준다.

▲시설물 관리
- 많은 눈이 내릴 경우 가온시설이 되어있는 하우스에는 열풍기를 가동하여 눈이 빨리 녹도록 하고 가온시설이 없는 경우에는 눈쓸기 작업을 실시한다.
- 참고로 100평의 비닐하우스 위에 5㎝정도 눈이 쌓일 경우 약 5t 정도의 무게가 나간다.

<제공처 : 제주도농업기술원>

제민일보  webmaster@jemin.com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게임 2007-06-29 23:00:33

    게임방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스릴넘치는 카지노게임을 언제 어디서나
    대박찬스 바로 당신이 주인공입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icon
    "제민일보 네이버에서 본다"

    도내 일간지 유일 뉴스스탠드 시행

    My뉴스 설정방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