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가 통신케이블,상·하수관등 각종 지하매설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예산과 인력등의 부족으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27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98년부터 시가지 전역의 지하매설물과 도시개발,건설등에 대한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수치지도(1000분의1) 작성에 나섰다.

 이와함께 당시 국비와 시비등 1억7800만원을 들여 도로망,가로등,맨홀등 지상시설물을 수치좌표로 찾을 수 있는 수치지도를 시내권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마무리했다.

 그러나 지난해와 올해도 예산배정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인해 시가 상수도관,전기,통신케이블등 지하매설물 위치와 깊이에 대한 정보를 파악,도로확장등 각종 공사때 통신장애나 정전사고를 막을 예정이었으나 아직까지 기본적인 자료마저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지리정보시스템의 경우 막대한 예산이 소요, 재정상태가 열악한 자치단체로선 국비지원 없이는 추진이 사실상 힘들기 때문이다.

 실제 수치지도 작성만 해도 시전역인 경우 400∼500장가량 필요하고 1장 작성에 200∼300만원의 경비가 소요된다.또 지적,상·하수도,케이블등의 전산화 작업도 막대한 예산과 인력이 필요하다.

 이와는 달리 지난해 지리정보시스템 총괄부서를 발족한 제주시는 원활한 국비지원등으로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어 대조를 보이고 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은 국비지원이 안되면 사실상 힘들다”며 “국비지원도 광역시와 거점도시 우선이어서 당분간은 불투명한 실정”이라고 밝혔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