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 교육감 "모든 권한 위임" 옥중메시지, 金 부교육감 "흔들리는 교단 안정화 최선"

▲ 교육감 권한대행 체제로 들어간 김경회 부교육감은 11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제주교단 안정화를 위한 사태수습방안을 밝혔다.
오남두 제주도교육감이 불법선거 혐의로 구속 수감된 가운데 권한대행 체제가 출범했다. 오 교육감은 11일 오전 제주경찰서 유치장을 방문한 김경회 부교육감에게 “이미 사퇴의사를 밝힌 만큼 권한을 행사할 뜻은 없다”며 전권을 위임했다.

교육감 직무를 대행하게 된 김 부교육감은 “흔들리는 제주교단의 안정을 위해 매진하겠다”며 소방수 역할을 자임했다.

▲“처벌보다 용서·화합 중요”

교육감 직무 수행에 앞서 김 부교육감은 오 교육감이 수감된 제주경찰서를 찾았다.

오 교육감은 면회 자리에서 “사퇴를 표명한 만큼 모든 권한을 위임한다”고 밝힌 뒤 교육가족들에게 반성의 뜻이 담긴 메시지를 전달했다.

김 부교육감이 전한 오 교육감의 ‘옥중 메시지’는 크게 4가지다.

오 교육감은 먼저 “잘못을 반성하면서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불법선거와 관련) 처벌보다는 용서와 화합을 통해 교단안정화를 추진해야 한다”며 처벌이 확산되지 말았으면 하는 기대를 피력했다.

사퇴서 제출과 관련해서는 “후임자 선출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변호사에게 위임했다”고 했고, 교육감 선거제도와 관련해서는 개정 필요성을 강조하며 “주민직선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부교육감은 “특히 교육감은 교육안정화를 위해 힘써달라고 신신 당부했다”고 전했다.

▲“대행체제 출범 참담”

김 부교육감은 면회를 갖다온 뒤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늘부터 제12대 교육감이 선출될 때까지 교직원과 학부모, 지역주민들의 쓴 소리를 겸허하게 받아들여 제주교육을 다시 세우는데 매진하겠다”며 ‘사태수습책’을 제시했다.

사태수습방안은 크게 △교육행정의 신뢰회복과 교육현장 지원강화 △교직원 인사쇄신을 통한 교단안정화 △깨끗하고 공정한 교육감 보궐선거 지도 등 3가지다.

교육행정 신뢰회복을 위해 교직원·학부모 등의 요구사항을 교육행정에 적극 반영하는 한편 학교별 ‘교육신뢰회복 및 정상화를 위한 모임’을 추진해나간다.

또 교원 및 일반직 인사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직위공모제를 교육국장 이외의 다른 직위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한다.


-도교육청‘사무관 과장시대’예고

인사비리와 교육감 불법선거로 몸살을 앓고있는 제주도교육청이 금주 중으로 일반직 간부급에 대한 대폭 ‘물갈이’인사를 예고하고 나섰다.

김경회 부교육감은 10일 “3월 교원 정기인사에 앞서 이번 주 내로 일반직 간부급 인사를 단행하겠다”며 “본청 과장은 전원 이동 대상이다”고 밝혔다.

특히 “서기관의 경우 사무관 복수직 발령을 적극 검토중이며 따라서 본청 과장에 사무관이 발탁될 수 있다”며 ‘파격 인사’가능성을 내비쳤다.

현재 도교육청 본청 서기관 정원은 총 7명. 하지만 본청을 제외한 직속기관 등에 서기관 직급이 갈 수 있는 곳은 탐라교육원·교육과학연구원·학생문화원 총무부장(사무관 복수직)과 교육박물관장 등 4곳뿐이다.

따라서 이번 인사에서는 최소한 사무관 3명 이상이 본청 과장으로 발탁될 가능성이 커 ‘사무관 과장시대’가 예견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와 함께 인사비리 및 불법선거 연루 교직원에 대한 불이익 방침도 재차 피력했다. 구속 기소된 경우 직위 해제는 물론 전보 인사에도 반드시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교육청의 이 같은 방침은 인사비리와 불법선거로 일그러진 교육계의 분위기를 쇄신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