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이 우리 대학교에서 수학한 지난 수년간은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적 변화가 심했던 대전환기였습니다.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사회로의 본격적인 이행과 함께 세계화, 정보화, 지방화 현상이 엄청나게 진전됐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사회변동의 한가운데서 대학생활을 하며 인격함양과 함께 지성인으로서의 교양과 전문지식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그 결과 오늘 영예의 학위를 받게 됐습니다.

이에 저는 졸업생 여러분의 앞날에 발전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하며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확고한 목표와 신념을 가지고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한국사회는 경기침체로 실업이 급증하고 있어 젊은이들이 원하는 직업을 얻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졸업생 여러분은 직업선택을 비롯한 사회생활에서 어떠한 시련이나 난관에 부딪친다 하더라도 결코 좌절하거나 포기함이 없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어려움을 극복하며 목표 지향적인 삶을 살아나가기 바랍니다.

미래는 준비하는 사람들의 몫입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 확고한 신념아래 최선을 다해서 역량을 길러나간다면 길은 열리게 마련입니다.

둘째, 창의력을 가진 사람이 되어주시기 바랍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늘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과 정보를 창조적으로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창의력이야말로 지식기반사회가 요청하는 인간의 덕목이며 삶의 조건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관성과 타성에 얽매인 폐쇄성을 극복하고 열린 마음을 가져주기 바랍니다. 또 개개인의 경험 속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지닌 보편성도 발견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게 될 때 여러분의 창의성은 더욱 발양되고 주체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겁입니다.

셋째, 끊임없는 자기계발로 사회적 경쟁력을 키워나가기 바랍니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무한경쟁시대입니다. 그러므로 졸업생 여러분은 그 동안 대학에서 연마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끊임없이 습득하면서 자기연마를 해 나가기 바랍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학업은 평생을 두고 지속해야 할 과제인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오늘의 졸업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또 다른 시작으로서 여러분은 앞으로 취업, 가정생활 등 바쁜 일상 속에서도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이상을 버리지 말고, 이성에 따라 행동하며, 항상 인간 중심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며 사회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생활자세를 가져줄 것을 간곡하게 당부합니다.

친애하는 졸업생 여러분!

여러분의 모교인 제주대학교는 앞으로도 대학구성원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창의성과 실용적 지식을 겸비한 인재 양성에 더욱 노력함으로써 여러분의 자랑스러운 모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졸업생 여러분께서도 지적 고향인 모교의 발전에 큰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성원해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여러분의 영광스러운 학위 취득을 다시 한번 축하하며 앞으로 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크게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