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협 등 6개 단체 제안…직선제 역행 등 비난 일 듯

▲ 교육감 보궐선거를 앞둬 일부 단체들이 12일 교육감 추대를 제안해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조성익 기자>
5월 중순쯤 치러질 교육감 보궐선거와 관련, 화합형 인물을 ‘도민후보’로 추대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 파문이 예상된다. 공동체의식개혁국민운동 제주도협의회와 참사랑실천학부모회, 제주교육사랑회, 제주YWCA, ㈔제주도새마을회 등은 12일 제주도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각계각층의 지도자로 ‘도민후보 추천 연대회의’를 구성, 추대 형식으로 교육감을 선출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위기에 처한 제주교육을 바로 세우고 실추된 도민의 명예와 자존심을 회복하기 위해 이번에는 도민 대다수가 공감할 수 있는 인물이 선출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또 “이번 보궐선거에만 15∼16명 정도가 자천타천 거론되면서 제주교육이 또 다시 소용돌이에 휘말릴 우려가 높다”며 “후보자 난립을 막고 교육감으로써의 자질검증을 위해 연대회의 구성을 제안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미확정을 전제로 △교육청 추천 초·중등 교원 각 1명 △제주교총·전교조·도의회 추천 각 1명 △지역원로 2명 등 7∼8명으로 구성하자는 안이 제시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날 제안은 교단안정을 위한 충언(?)으로 해석되고 있지만 사전선거운동 시비와 함께 선거인단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에 역행하는 등 ‘직선제’취지를 위축시킬 소지를 안고 있어 파장이 클 전망이다.

이와 관련 선관위는 “피선거권을 제한하거나 여러 단체가 추대형식으로 특정 후보의 당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는 엄연히 선거법에 위반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 참가단체 가운데 하나였던 제주교총은 기자회견이 끝난 후 “같이 참여하기로 결정한 바 없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