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새롭게 발족한 제주도문화재 위원 상당수가 비전문가들로 구성돼 논란이 일고 있다.

제주도는 6일 오후 2시 도청회의실에서 제주도문화재위원회의를 개최,문화재위원 30명에게 위촉장을 전달했다.

이날 위촉된 문화재위원은 유형문화재 분과 10명,무형문화재 분과 10명,기념물 분과 10명 등 30명이다.

그러나 전문가들로 구성돼야 할 문화재위원 상당수가 비전문가들로 구성돼 문화재위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해낼수 있을지가 의문이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위원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종래 15명에서 30명으로 확대한 것이다.

문화재위원은 각종 시·도문화재에 대한 심의·자문과 문화재의 지정·해제·현상변경 등을 담당하게 돼 과연 비전문가들이 이들 문화재 업무를 수행할수 있겠느냐는게 문화재 관련자들의 지적이다.

더욱이 도문화재위원회의 조례에 문화재위원 위촉을 ‘관계분야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권위자’로 규정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와 무관한 전·현직 언론인과 평론가·교수 등 문화재와는 상관없는 사람을 분과위에 위촉,무리수가 많다는 것이다.

더욱이 문화재위원 가운데는 여성비율을 30%로 묶다보니 비전문가를 부추기는 결과도 낳았다.그런가하면 도내 인적자원 발굴보다는 도외 인사포섭에 치중한 인상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문화재 관련 한 인사는 “전문분야와 무관하게 문화재위원들을 위촉한 도의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비전문가들이 어떻게 제주도 문화재의 가치를 평가할수 있을지 걱정이다”고 지적했다.

이날 위촉장을 받은 모 위원도 “문화재위원 상당수가 비전문가여서 놀랐다”며 “전문성을 요하는 각 분과의 중요성을 인식,위원 스스로 자격요건에 대해 심사숙고해야 했다”고 덧붙였다.

도는 고봉식 전 제주도교육감을 문화재위원회 위원장으로,향토사가 김봉옥씨를 부위원장으로 각각 선임했다.

이에 대해 오창무 문화예술과장은 “문화재 위원수를 확대하다보니 전공과 관련없는 인사들이 포함됐다.또 여성전문가가 부족해 여성위원 30%에는 전문가는 아니지만 폭넓고 다양한 시각을 가진 젊은 여성들도 위촉하게 된 것이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제3분과위원들은 애월환해장성 지역내 육상어류양식장 시설,온평·신산환해장성 보호구역내 하수처리관로 부설,위미동백나무 보호구역내 하수도시설 등의 현상변경허가 신청에 관해 심의회를 갖고 원형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공사를 실시토록 허가했다.<김지훈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