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국회의원총선 서귀포시·남제주군선거구 한나라당 변정일후보와 새천년민주당 고진부후보는 6일 제민일보가 총선제주도민연대와 제주일보·KBS제주방송총국과 공동으로 마련한 정책토론회에서 감귤문제와 4·3특별법등 쟁점현안을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였다.

후보들은 제주총선사상 처음으로 이뤄진 시민단체와 언론3사 공동 정책토론회에서 감귤문제를 시작으로 현안에 대한 질문이 나올때마다 신경전을 벌이며 불꽃튀는 공방전을 이어갔다.

감귤값 폭락문제에 대해 변정일후보는 과잉생산과 당도 저하,생산량 통계 잘못등 제주도의 유통정책 실패를,고진부후보는 과잉생산과 조생온주 위주의 재배구조를 원인으로 진단했다.

감귤문제 해결을 위한 처방으로 변후보는 생산량 조정과 폐원등에 따른 보상 등을 위한 감귤생산·유통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제정을,고후보는 감귤진흥법 제정과 복합가공공장 처리물량 확대를 제시했다.

변후보는 진상규명및 명예회복위원회의 군사(軍史)전문가 참여와 민간전문가 참여폭 축소등으로 쟁점화된 4·3특별법 시행령에 대해 정부의 진상규명 의지를 의심케하는 것이며,이는 지난5일 제주에서 열린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확대간부회의를 거쳐 발표된 것이라며 고후보를 겨냥했다.

고후보는 이에대해 이철승씨가 지난 3월20일 한나라당 서울 광진을지구당 정기대회에서 도민들을 매도하고 4·3특별법에 대한 헌법소원을 내겠다고 밝혔음에도 한나라당후보들이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며 이씨의 생각이 한나라당의 생각이라고 받아치며 뜨거운 공방을 벌였다.

두 후보는 다만 송악산 개발과 5·16도로 확장 문제에 대해서는 지역주민의 이익이 다소의 환경훼손에 따른 피해보다 크다는 논리로 기본적으로 찬성하는 입장을 밝혀 의견일치를 보였다.

변후보는 어려울 때일수록 다선의원이 필요하다, 고후보는 21세기에 걸맞는 새로운 정치문화 구현을 위한 물갈이를 내세우며 지지를 호소했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