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소각로 산남지역 시설사업이 설계변경과 주민협의체 구성 난항등으로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이와함께 하수슬러지가 내년부터는 소각과 재활용등을 통해 처리할 수밖에 없어 자치단체들마다 고심하고 있다.

 7일 제주도에 따르면 도는 지난해 6월 600억여원을 투자,제주시 회천동과 서귀포시 색달동에 각각 1일 100t규모의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소각로 2기와 1기등을 시설하는 공사를 발주,2003년에 완공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도는 이후 예산절감등으로 색달동에 들어설 소각로의 1일 처리규모를 100t에서 70t으로 30% 하향조정,설계변경에 들어갔다.

 그러나 산남지역 광역소각로 시설공사은 아직까지 설계가 끝나지 않아 착공도 안됐다.

 도는 또 지난해 11월 사업추진에 따른 각종 의견과 건의사항을 제시하는 ‘주민지원협의체’구성을 인근 주민들에게 제안했으나 지지부진하다.

 이와는 달리 제주시지역은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을 마무리하고 현재 13%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폐기물관리법 개정으로 도내 하수종말처리장등에서 발생하는 하수슬러지가 내년부터 매립이 금지됨에 따라 소각,재활용,퇴비등으로 처리해야 한다.

 이로인해 광역소각로가 2003년에 완공될 예정이어서 자치단체들이 슬러지 처리에 골치를 앓고 있다.

 이에대해 도 관계자는 “산남 광역소각로 공사는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이 빠른 시일내에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설계가 마무리되는 5월말에는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