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교육감 첫 인사…교원단체 반발

▲ 제주도교원단체총연합회와 전교조 제주지부는 28일 도교육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인사위원회의 교원단체 참여를 촉구했다. <조성익 기자>
신임 양성언 도교육감의 첫 인사를 놓고 교원단체들이 반발하는 등 잡음이 일고 있다.

지난 25일 발표된 일반직 인사에 대해 전국교직원노조 제주지부(지부장 이석문)는 28일 성명을 내고 “원칙과 기준이 없는 과거 회귀성 인사”라고 혹평했다. 전교조 제주지부는 “승진인사 28명중 18명이 도교육청 등 제주시내권”이라며 “윗사람에게 잘 보일 기회가 많은 곳에 근무해야 승진이 빠르다는 과거 관행을 그대로 적용했다”고 비판했다.

또 “인사비리와 관련해 외곽지 발령을 받았던 인사들이 다시 교육청 등으로 복귀해 면죄부를 줬다”고 지적했다. 이번 인사에서는 지난해 도박사건 연루자를 비롯 인사비리 관련자들이 교육청과 제주시내권으로 복귀했고 공무원직장협의회장을 교원노조담당으로 발령을 내 논란이 되고 있다.

교원인사에 대해서도 양 교육감은 후보 시절 인사위원회에 교원단체 참여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최근 구성된 인사위원회에는 교총과 전교조가 배제됐다.

이와 관련, 제주도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고태우)과 전교조 제주지부는 28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인사위원회 교원단체 참여를 촉구했다. 두 단체는 “9명의 인사위원회 중 외부에서 5명을 위촉했으나 법적 지위가 없는 임의 단체는 참여하고 협약체결권도 있는 교원단체는 빠져있다”며 “인사위 구성과 운영을 대폭 개선해 투명한 인사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고태우 회장은 “양 교육감이 적극적인 검토를 약속을 한데다 평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라도 교원단체의 인사위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원단체가 참여해 단체입장을 주장하면 인사행정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다른 시·도교육청 인사위원회에 교원단체가 참여하는 곳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