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인적자원부의 ‘초·중·고 학교발전기금 폐지’발표에 대해 일선학교가 벌써부터 지나치게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일부 학교의 경우 불법 찬조금 형태가 아닌 사안에 대해서도 학교장이 부정적 반응을 보이는 등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제도 개선을 주문하고 있다.

최근 지역 주도의 도서 기증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모 초등학교의 경우 행사를 앞두고 ‘발전기금’으로 오인받을지 모른다는 학교장과 행사추진위원회와 의견이 엇갈렸다.

계좌당 1만원 상당의 성금 또는 도서를 기증받는 형태로 학교 도서관을 지역문화센터로 업그레이드 시키겠다는 큰 틀 보다는 ‘모금 행위 등에 대한 처벌’지침이 앞섰던 셈.

졸업동문들이 뜻을 모아 학교에 도서를 기증하기로 했던 모 초등학교 동창회 역시 “부담스럽다”는 학교장의 말에 섭섭함을 감출 수 없었다.

학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도서 구입 등으로 배정되는 예산은 학교당 150만원 안팎. ‘한글맞춤법 개정’에 맞춘 도서 교체나 정보 습득을 위한 도감류 구입을 위해서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실제 문제가 되는 것은 학교발전기금 모금 행사에서의 강제 할당이나 일일찻집 티켓 강매, 협찬 강요 등이지만 자발적 움직임에 대해서까지 벌써부터 제동을 거는 것은 심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