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민들은 의약분업제도 시행을 통해 의약품 과다사용과 오·남용 실태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전국주부교실중앙회 도지부(회장 김영희) 부설 소비자고발센터는 18일 지난 4월11~29일 도민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약분업 실시에 대한 도민의식조사’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의식조사결과 응답자의 88.8%가 ‘의약분업’의 내용을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그 필요성으로는 △의약품의 과다사용을 줄일 수 있다(40%) △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다(21.7%) △처방전 공개 등으로 환자의 알권리가 확보된다(17.6%) △의약품 유통부조리를 줄일 수 있다(15.1%) 등을 꼽았다.

 또 열명중 여덟명이 의약분업을 통해 ‘약의 오·남용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응답자들이 생각하는 의약분업시행 저해 요인은 △의사·약사간의 이해관계에 따른 이기심(50.2%) △제도자체의 문제점(19.3%) △홍보와 교육의 부족(16.8%) △국민의 무관심(7.1%) △정부의 이행 의지 부족(4.7%) 순.이와 관련 소비자고발센터는 의사와 약사간의 의견절충과 함께 홍보 강화로 ‘국민건강 개선’이라는 본연의 취지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는 응답자의 41.1%가 의약분업제도의 효율적 시행과 정착을 위해 ‘국민의 관심과 올바른 의식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종합병원의 의약분업 제외’와 관련 응답자의 41%가 ‘종합병원이 제외될 경우 환자가 몰리는 현상이 심해진다’등의 의견을 들어 반대의사를 표시했다.또 34.2%가 ‘환자가 원내약국이나 원외약국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응답,의약품 구매에의 자율성을 요구했다.

 의약분업 시행 이후 전문의약품 구입과 관련,응답자의 52.7%가 ‘사전에 의사의 처방을 받겠다’고 응답한 반면 11.8%가 ‘위법이지만 의사에게 전문의약품을 팔도록 부탁하겠다’고 답하는 등 의약분업에 앞서 국민의식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약사의 임의조제를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응답자의 50%가 ‘약에 대한 국민의식 전환을 위한 교육과 홍보’를 꼽았으며,‘임의조제한 약사의 처벌 강화’(26.6%) ‘신고 포상제도 등의 운영’(10.2%) 등 ‘당근과 채찍’의 적절한 활용도 제안했다.

 의학분업 시행 후 국민 개개인이 부딪히게 될 처방료·조제료의 별도부담과 의료보험수가의 인상 등 실생활과 밀접한 부분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56.5%가 ‘정부·의사·약사·소비자간의 합의에 의해 적정수준으로 조정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