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자동음성통보시스템 잦은 고장

정부가 태풍·집중호우 등의 재해상황을 신속히 전달하기 위해 설치한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이 무용지물화되고 있다.

행정자치부는 2000·2001년 두차례에 걸쳐 국비 2억여원을 투입, 도내 4개 시·군마다 ‘재해상황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을 설치했다.

방재 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기 위한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은 시·군 자치단체가 마을 이사무소·동사무소까지 연결된 수신기를 통해 주민들에게 재해상황 및 대피 요령 등을 알리도록 구축돼 있다.

그러나 잦은 고장과 이·동사무소에서의 사용이 불편, 재해상황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이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실정이다.

자치단체에 설치된 시스템이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데다 당초 장비공급업체마저 도산, 수리가 불가능함으로써 활용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은 재해상황을 신속히 알림으로써 주민들의 인명·재산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당초 설치 취지도 살리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 수백㎜의 집중호우가 발생한 때에도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은 이사무소나 동사무소에 재해상황을 알리지 못했다는게 시·군의 설명이다.

시·군은 이처럼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이 방재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함에 따라 통신업체의 장비를 이용, 문자메시지로 이장 등 마을 책임자에게 재해상황을 전달하는 등 고육책을 쓰고 있다.

시·군에서는 “전국에 설치된 자동음성통보시스템이 재해상황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해 대체 장비를 활용하는 실정”이라며 “정부에서도 문제점을 파악, 개선책을 마련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