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관련 사업이 끊임없는 집단민원에 시달리고 있다.

제주해양수산청은 올들어 월파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제주항 서방파제 보강공사를 계획하고있으나 해당지역 어촌계원들의 반발로 차질을 빚고 있다.

제주해양청은 월파가 발생하는 서방파제 입구 80m에 대해 방파제를 높이고 TTP 시설을 보강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방파제를 6m로 높이려던 계획이 주변조망을 가려 영업에 차질을 빚는다는 인근횟집업주들의 반발로 0.5m만 높이는 것으로 협의했다.

하지만 이럴 경우 해양청은 파도를 완화시키기위해서는 바다쪽으로 TTP를 더 시설해야하나 어촌계원들의 반발에 부딪힌 상태다.

어촌계원들은 바다쪽으로 시설을 확장할 경우 작업장이 줄어든다며 사업추진을 반대하고 있어 지역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서방파제 보강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이같은 항만사업 관련 집단민원은 원만한 사업현장마다 잇따라 발생하고있어 사업추진에 적잖은 부담으로 작용하고있다.

지난해 모슬포항내 준설공사과정에서 일부 어촌계원들이 흙탕물로 어장피해를 입는다며 공사에 반대한 적이 있는가하면 지난해말에는 어항분구사업도 한동안 집단민원에 시달렸다.

이밖에 올해들어서는 애월항 준설공사에서도 지역주민들의 어장피해를 주장,마찰을 빚었으며 지난달에는 모업체가 제주항 항만부지내 설치하려던 가스저장시설이 집단민원에 부딪혀 좌절되기도했다.

이같은 집단민원은 주민들의 생존권 보호라는 타당성도 있지만 무리한 요구도 포함, 결국 사업추진 일정에 차질을 부를 뿐 아니라 보상 문제 등으로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해양청 관계자는 “서방파제부근은 현행법상 항만구역으로 어업활동자체가 불가능한 구역”이라며 “주민들에게 필요한 공공근로사업이 집단민원에 차질을 빚는 일이 되풀이 되선 안된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김효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