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유통명령 사업비 지원 거부 때문…농민 불만

올해 유통조절명령의 전국 확대와 과잉생산 등 여느 해보다 감귤에 대한 홍보가 절실한 실정임에도 대중매체를 이용한 감귤 홍보비가 단 1원도 책정돼 있지 않아 소비자들이 알아서 먹어주는 ‘처분’만 기다리는 처지에 놓이고 말았다.

특히 충분하지 않지만 방송을 이용한 홍보비로 감귤자조금에서 1억원을 책정했었으나, 농림부가 유통명령 관련 사업비를 지원해주지 않자 어쩔수 없이 ‘더욱’급한 유통명령 사업비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무심한 정부에 대한 농민들의 불만도 일고 있다.

농림부는 이달 초 전국을 대상으로 한 감귤유통명령을 발령하면서도 올해 유통명령 추진에 필요한 사업비 15억원에 대해선 1원도 지원하지 않는 바람에 당시 확보된 것은 절반도 되지 않는 6억여원에 불과했다.

지난해 유통명령 발령과 함께 5억5000만원을 지원했던 농림부가 올해는 8억원의 요청액 전액에 대해 지원을 거부하자 제주도와 감귤유통명령이행추진단은 사업비 확보에 나서 이곳 저곳의 자금을 쓸어모아 9억원을 추가로 마련했다.

제주도 올해 예비비와 내년 예산에서 각 2억원 등 지방비 4억원과 감귤류수입판매기금(43억원)에서 4억원, 그리고 감귤을 소재로 한 TV시트콤을 제작하려고 자조금에서 배정했던 홍보비 1억원 등이다.

이로써 올해 대중 매체를 이용한 홍보비가 없어지면서 효율적인 유통명령 추진과 정착 단계에 들어서려 하고 있는 생과 출하 등 전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감귤 제대로 알리기에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지난해는 3억원이 TV홍보 등에 투입됐다.

농협 제주지역본부 관계자는 “사실 올해가 홍보의 필요성이 더욱 높은 것 같으나 정작 돈이 없어 할 수 없게 됐다”면서 “생과 출하도 조금만 더 홍보하면 인식을 바꿀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