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까지 열리게 될 제1기 플러스복지아카데미에서는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 주제로 다채로운 강좌가 마련되고 있다.


사단법인 플러스생활복지연구소(소장 한태만) 제1기 ‘플러스복지아카데미’가 22일 오후7시 한라대 박차상 교수의 ‘지방화시대의 사회복지 전망과 발전과제’첫 강의를 시작으로 27일까지 연구소 세미나실에서 열리고 있다.

23일 이틀째 강의에서는 한국전쟁 때 벌어진 대전형무소 총살극에 관한 미국 비밀문서 공개를 이끌어내 4·3관련 미국문서 확보에 큰 전기를 마련한 이도영 박사(53·플러스생활복지연구소 연구위원)가 ‘상담 무엇이 문제인가’란 강의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이 박사는 “상담은 누가 알아주지도 않고 박수갈채도 전혀 없는 음지에서의 활동이다”며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일하고 최상의 것이 되도록 헌신적으로 전념하는 길만이 탁월한 상담자가 되는 길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좋은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이론과 실제에 대처하는 상담자 △다양한 문화와 급속도로 변화하는 세계추세를 감지하고 수용하는 상담자 △타학문에서 연구되고 개발된 결과들에 대해서도 민감한 상담자 △개인과 조직체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날 두 번째 강의에 나선 이창홍 EM연구원은 “EM은 ‘유용한 미생물’을 뜻하며 크게 악취를 없애고 물을 깨끗이 하며 철과 식품등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며 “EM활용을 통해 폐기물이나 오염원을 오히려 정화원으로 이용할 수 있어 붕괴된 자연의 순환체계를 되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복지아카데미는 오는 27일까지 ‘문화적인 수준의 삶의 질을 위한 사회보장’(정병오 산업정보대 교수) ‘사회복지와 NGO’(문영희 제주YWCA사무총장) ‘노인복지의 이해’(이은희 산업정보대 교수) ‘장애인과 지역사회’(양은심 관광대 교수) 강의가 진행된다.<좌용철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