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동훈 제주의권쟁취투쟁위원장

 “정부와 일부 시민단체는 의사들이 국민건강을 볼모로 집단 폐업에 돌입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사실은 정부가 국민 건강을 볼모로 의사들의 권리를 빼앗으려 하고 있습니다”

 송동훈 제주의권쟁취투쟁위원장은 “환자 불편,국민부담 증가,의사들의 집단 반발이 지속되는데도 정부가 기어코 의약분업을 추진하려는 데 의문이 제기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순리대로 제대로운 의약분업을 시행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정부는 의약분업을 의료개혁으로 착각하고 있다”며 “시행하면서 보완점을 하나하나 고쳐나가겠다는 발상이 의료계와 맞부딪힌 직접적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17일 임시총회 결과 85%의 찬성으로 오는 20일부터 집단폐업에 돌입케 됐다”는 송 위원장은 “정부가 국민건강을 볼모로 의사들의 권리를 빼앗으려 하지 않았다면 이같은 사태는 결코 발생치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 위원장은 폐업과 관련해 특히 “현재 의권이 훼손된 상태에서의 의약분업에 있어 의사들은 폐업밖에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국민들로부터 비난받을 각오를 하면서까지 폐업을 하는 것은 대의명분이 확고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약품 하나하나의 성격과 환자에게 미칠 영향을 고려치 않은 채 이뤄진 전문·일반의약품 분류는 약물의 오·남용을 결코 막을 수 없다”는 송 위원장은 “의사들의 비협조로 약국이 아직껏 약품 리스트를 뽑지 못하고 있다는 정부의 주장은 의사들에게 책임을 전가시키기 위한 핑계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송 위원장은 마지막으로 “정부가 강압과 협박·왜곡을 통해 의사들의 최후의 자긍심마저 빼앗아가는 등 의사들을 투사로 만들고 있다”며 “참된 의약분업 시행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할 각오가 돼 있다”고 말했다.<박정섭 기자>

◈오맹기 제주 보건위생과장

 “의약분업이 시행되면 약물 오·남용을 막을 수 있고 의약 전문가의 처방을 한 번 더 받을 수 있어 결국 주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오맹기 제주도 보건위생과장은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의약분업 시행에 대해 “시행초기에는 다소 주민 불편이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주민 건강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이어“현재 도민들이 의사의 확실한 진단없이 약을 구입·복용하고 있는 상태”라며 “의약분업은 조기에 병을 발견할 수 있는 등의 장점이 있는만큼 각계가 적극 참여해주기를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오 과장은 약국 또는 의원이 없는 지역 주민들의 불편과 관련해 “김녕·신창·구엄·위리·신촌·성산리 등은 이미 의약분업 예외지역으로 확정됐다”며 “불편이 예상되는 다른 지역에 대해서도 예외지역으로 지정해주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오 과장은 20일로 예정된 의료계의 집단 폐업과 관련해 다소 안타까움을 표시하고 “전체 도민들의 건강을 위해 스스로 많은 협조를 해주기를 당부한다”고 역설했다. 

 특히 그는 집단 폐업에 대비해 “도내 64개소의 보건소·보건지소 등과 합동으로 24시간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해 주민 진료에 만전을 기하겠다”며 “119구급대와 적십자사 응급환자정보센터 등과도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오 과장은 또 “종합병원 및 병원급 7개소에 대해서도 24시간 진료체제와 진료시간 연장을 요청해 놓고 있다”며 “산부인과 16개소·정형외과 8개소 등 입원환자가 있는 의원급기관에는 환자를 지속 진료하도록 협조를 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이태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