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 사건처리지원단은 최근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가 지난 7월에 펴낸 「6 5전쟁사」 가운데 제주4 과 관련, 사실과 다르거나 잘못 기술된 부분이 전면 수정됐다고 밝혔다. 지원단에 따르면 군사편찬연구소는 제주4 사건 수정문을 따로 만들어 이미 책을 배부한 곳에 발송했다. 이 같이 국방부 군사편찬위원회가 잘못된 부분을 인정하고 수정하는 태도는 너무나 당연하면서도 바람직한 일이다

군사편찬연구소는 지난 9월 4 지원단과 합의한대로 왜곡·편향 13건, 오류 18건을 수정하고 4 특별법 제정 경위 등 4건을 추가했다. 또 「6 5전쟁사」를 다시 발행할 때는 본문에 고친 내용을 반영키로 했다. 수정된 주요 내용을 보면 ‘무장폭동’이란 용어를 제주4 특별법에 명시된 ‘4 사건’ 또는‘소요사태’로 대체했다. 또한 ‘포로가 된 인민유격대도 처형하지 않았고 양민으로 인정된 자는 전원 귀향 조치했다’는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은 삭제했다. 또 김익렬 연대장의 4 8협상에 대해선 ‘남로당원 오일균의 계략에 말려들어’에서 ‘맨스필드 중령의 명령에 따라’로 수정됐다. ‘경찰은 1947년 3 사건 이후 2500명을 검속했다. 3건의 고문치사도 발생했다’는 내용 등을 새로 삽입했다. 결론부분에는 제주 4 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조치를 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정부기관인 군사편찬연구소가 4 사건 왜곡부분에 대해 가장 먼저 수정하고 나섰다는 건 모범이 될만하다. 정부는 이미 4 에 관한 진상보고서를 채택하면서 관련 명칭과 개념을 명확히 정했다. 하지만 나라 곳곳엔 아직도 이 내용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거나 인식이 되지 않고 있는 게 사실이다. 또 4 과 관련, 잘못된 표현이 남아있는 시설이나 전시물 등이 많다. 이번 군사편찬연구소의 수정 사례를 계기로 정부와 관련단체는 왜곡 또는 잘못된 부분에 대해 더욱 폭넓고 철저한 점검을 벌여 바로 잡아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