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풍경<문지선·대정서교 5­1>

 우리동일 1리 마을은 거의 대부분이 밭으로 덮여있다.그래서 관광객들이 우리 동네에 찾아오면 밭이 많아 신기하다고도 말을 한다.밭 풍경이 너무 좋아서 사진을 찍고 가는 사람도 있다.

 우리 학교 앞 바다를 바라보면 깨끗한 자연의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잔잔한 파도는 우리의 마음을 살며시 녹여주고 나쁜 일이 생겨서 바다를 보면 싹 없어지곤 한다.한마디로 스트레스를 없애는 곳이다.

 우리 마을에는 아름다운 꽃들과 나무들이 참 많다.돌 틈에 끼어있는 자그마한 꽃들,바람에 살랑거리며 떨어지는 나뭇잎,그럴땐 벌거숭이 나무가 될까봐 걱정될 때도 있다.

 우리 마을은 밭이 많아 돌을 많이 쌓는다.마을 사람들은 손재주가 좋은지 바로 쌓아 아름답게 보인다.

 새벽 5시쯤에 마늘밭이 가서 마늘을 한번 보면 깨처럼 작은 이슬이 송송 매달려 있다.30분쯤 지나 마을을 보면 가로등이 켜져 아름다운 빛을 환하게 밝혀준다.

 우리 마을에는 깨끗한 바람이 왔다 갔다 한다.사람들이 쓰레기를 태우면 상쾌한 공기가,소각을 시키면 검정색 공기가 흘러다니다.

 돌 틈사이에는 꼬마 아이들이 먹던 과자봉지와 어른들이 피던 담배꽁초들이 꽃혀있기도 하다.지저분한 쓰레기들이 어지럽게 놓여있는 경우도 있다.하지만 그것들은 우리가 조금만 노력하면 깨끗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은 되지 않는다.

 우리 동네 뒤에 보이는 산은 너무 아름다워 정말 그림같다.산은 보기만 해도 기분이 맑아지고 밤이 되면 쌀쌀한 기운이 느껴진다.

 나는 우리 마을의 아름다운 풍경이 참 좋다.이런 모습이 오래도록 남아있었으면 좋겠다.


◈존경하는 아크셀 아저씨께 -용감한 탐험가를 읽고<현혜인·서귀중앙교 4­6>

 안녕하세요.전 아저씨를 존경하는 서귀중앙교 4학년에 다니는 현혜인이라고 합니다.

 제가 살고있는 이곳 제주도는 봄꽃축제가 한창이랍니다.그 곳 날씨는 어떠세요? 지도를 보니 그곳도 이곳처럼 화창한 날씨인 것 같아요.

 아저씨는 아이슬란드에 있는 스네페루스산 아래 터널로 어떻게 내려갈 수 있었나요? 전 학자들 말대로 아래 터널로 내려가면 더워 죽는 줄로만 알았어요.린덴부르크 아저씨가 스네페루스산 아래 터널로 가자고 했으면 전 무서워서 징징대며 안내려 가려고 했을 거여요.

 아저씨 고마워요.뭐가 고맙냐고요?이 책을 읽은 뒤 용기를 잃지 말고 저도 탐험에 도전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겼어요.비록 자연적인 탐험은 아니어도 제 장래희망 목표 탐험은 꼭 정복할거예요.

 그리고 제가 아는 탐험가 중에 아저씨가 제일 존경스럽고 훌륭해요.이 책을 읽다보면 그라우벤의 아주머니의 격려가 참 대단했어요.그리고 마르타 할머니도요.그 뿐인가요? 한스 아저씨도 같이 여행을 하면서 아크셀 아저씨의 친구가 되었더군요.

 그런데 여행을 하다 여러번 위험한 고비를 넘기실 때가 있었지요? 그때 제 심장이 빨리 뛰면서 아저씨가 무척 걱정이 됐어요.제가 아저씨를 아주 많이 생각한다는 사실을 아시겠죠?

 그리고요 아저씨,전 이 책을 읽고 제가 탐험가가 된 꿈을 자주 꾸어서 아저씨처럼 스네페루스산 터널 아래로도 가보았고 이름 모를 여러 곳을 탐험해 보기도 했답니다.

 참! 결혼을 축하해요.지금쯤이면 행복한 가정을 이루고 계시겠죠? 전 생각만 해도 행복한 가정을 꾸밀 것이라는 것을 느낄 수 있어요.가족들과 탐험을 해 보실건가요.만약에 아저씨가 가족탐험을 한다면 저도 데려다 주세요.아저씨가 옆에 있다면 더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만약에 아저씨가 옆에 없더라도 아저씨처럼 목표한 것은 꼭 이뤄내는 끈기있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힘들때면 아저씨의 용기를 떠올리면서요.

 그럼 이만 줄일께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1999년 4월21일 아저씨를 존경하는 혜인 올림.


◈부모님께<이승환·도리교 2-2>

부모님 그 동안 안녕하셨어요?

저 승환이예요, 그 동안 저와 동생 누나들을 낳아주시고 길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저께 학교에서 어버이 은혜에 대한 노래를 배웠어요, 그래서 며칠 있으면 5월 8일 어버이 날이라는 것을 알았어요. 그래서 이렇게 부모님께 편지를 쓰게 됩니다. 그리고 저번에 결혼식 하셨죠? 원래는 엄마와 많이 어색했었는데, 이제는 그렇지 않게 되었어요, 결혼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는 부모님 말씀도 잘 듣고, 공부도 열심히 해서 상장도 많이 타서 올 거예요… 그리고 부모님께서 여행을 가신 동안에 정말 불편한 점이 많았어요. 무엇이냐 하면 엄마께서 우리를 잘 챙겨주셨는데 여행가서 없는 동안 우리대로 할 수밖에 없어 너무 불편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우리대로 할 수 있게 되도록 노력할게요. 그리고 이제는 우리대로 할 수 있게[ 되도록 노력할게요…

이제는 정말 착한 승환이가 될 거예요. 지켜봐 주세요.

그럼 이만 줄일께요.

2000. 5. 5 승환이가 드립니다.<<끝>>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