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권을 중심으로 한 일반계고는 정시모집 지원 경향이 강한 반면 실업계고와 지방 일반계고는 수시 모집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시 모집을 통해 전문대에 입학한 도내 수험생 10명 중 8명이 실업계고 학생인 것으로 분석되는 등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

24일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2005학년도 대학입시에서 수시 모집을 통해 합격이 결정된 도내 수험생은 2772명. 지난해 2208명에 비해 10% 정도 증가했다.

입학 대학(교)도 전년 48개교에 불과하던 것이 올해는 4년제 104개 대학, 전문대 67개 대학 등 171개교로 4배 가까이 늘었다.

특정 지역(수도권) 편중현상이 심했던 것이 전국으로 대학 선택폭이 확대됐다는 것이 2005학년도 수시 지원의 특징 중 하나. 이는 단순히 ‘간판’을 따는 개념에서 벗어나 취업 등 미래가능성과 특기·적성에 우선한 학과 선택이 이뤄졌음을 반영했다는 것이 도 교육청의 분석이다.

실업계고 학생들의 약진이 두드러진 것도 이번 수시모집의 특징이다. 도내 4년제 2개 대학의 수시모집결과 실업계고 지원자의 57%가 합격했으면, 전문대의 경우 79%가 입학 허가를 받는 등 좋은 성적을 거뒀다.

동일계열 진학 때의 혜택과 일반계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신 성적이 우수해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도 있지만 일부에서는 수시모집을 통한 일부 학생의 유망·인기 학과 선점이 긍정적인 것만은 아니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