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1일 열리는 제주도종합개발지원위원회(이하 지원위)가 제주개발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가늠할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지원위는 제주도개발특별법 개정으로 위원들이 관계부처 차관보에서 차관으로 격상된후 처음이고 6월20일 국제자유도시 용역 최종보고서 제출을 앞둔 시점에서 열린다.

이와함께 지난 94년부터 추진된 종합개발계획이 내년에 마무리된다는 점에서 내년 종합개발사업에 대한 국비지원이 얼마나 이뤄지느냐가 정부의 제주개발 의지를 가늠할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도의 계획상 2001년 종합개발계획 투자규모는 국비 9431억원,지방비 4164억원,민자 10917억원등 2조4512억원에 이른다.

이가운데 서부산업도로 확·포장과 제주국제공항 확장,항만개발,전력·통신시설 확충등 6223억원의 기반시설비는 대부분 국비로 조달해야 한다.

하수종말처리장시설 및 하수관거 정비,광역페기물소각시설등 환경기초시설과 감귤구조개선 및 유통개선,밭기반정비등 1차산업 경쟁력 강화사업도 국비지원이 관건이다.

지난해 기획예산처의 반대로 운영비 명목으로 고작 10억원밖에 지원되지 않은 국제컨벤션센터 건립비 지원 여부는 컨벤션센터가 국제도시의 기초 인프라시설이라는 점에서 더욱 관심을 끄는 사안이다.

도는 종합개발계획사업에 따른 국비지원이 요청액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것이 ‘관례화’돼 왔지만 국제자유도시 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내년에는 최대한 많은 지원이 이뤄지도록 적극적인 절충에 나서고 있다.

이와함께 지원위와 같은날 열리는 시·도지사 예산협의회에서도 국제컨벤션센터 건립과 감귤구조개선사업 및 복합가공공장 시설,세계섬문화축제 사업비등은 반드시 지원해주도록 강력히 요청할 방침이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