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새날을 여는 2005 탐라국 입춘굿 놀이가 오는 2월3·4일 제주시청 광장과 제주목관아 등 제주시 일원에서 열린다. 올해 7회째를 맞은 이번 축제에서는 그동안 행사 일정상 일부분만 행해지던 입춘굿이 원형대로 완전하게 재현된다.

제주시는 11일 ‘새해 새날에 탐라왕이 목우 끌고 오시다’를 주제로 다음달 3일 농경사회의 상징인 소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낭쉐고사’와 낭쉐몰이를 시작으로 4일 입춘 거리 도청제 등 탐라국 입춘굿 놀이를 재현한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주관단체가 탐라국 입춘굿놀이 전승보존회에서 제주민예총으로 바뀌어 열리는 이번 축제는 3일 학술세미나, 낭쉐고사, 낭쉐몰이, 영감놀이와 풍물굿 등이 펼쳐지는 축하공연 등과 4일 거리굿, 입춘굿, 입춘 탈굿, 축하공연, 대동한마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 부대행사로 △입춘국수와 입춘부적 등 입춘장터와 △민속놀이체험과 신년운수 등 전통문화한마당이 마련돼 행사를 풍성하게 채운다.

특히 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제주목관아 연희각 앞마당에서 치러지는 입춘 굿은 원형대로 완전하게 재현된다.

칠머리당굿보존회가 진행하는 입춘굿은 △배포도업침, 날과 국 섬김, 군문 돌아봄, 새 도림, 푸다시, 신청궤, 수룩춤 및 할망다리 추낌, 나까시리 돌림 등이 행해지는 초감제 △석살림 굿 △요왕 맞이 △도액 맞고 산 받음 등을 입춘굿 재차가 처음부터 전부가 재현된다.

또 입춘굿이 재현되는 동안 진주오광대와 부산 수영야류 재현과 민요공연 등이 함께 진행돼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