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이어 주민 대책위 재가동…"백지화"요구

도내 시민·사회단체들에 이어 안덕면 주민들도 반대 대책위원회를 재가동하고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등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에 대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2002년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민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이끌었던 안덕지역 주민들은 해군기지 건설 재추진 사실이 알려지면서 29일과 30일 화순리에서 긴급 회의를 가졌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제주가 ‘평화의 섬’으로 선포된 지 2달여밖에 지나지 않았는 데도 해군이 해군기지 건설을 재추진하고 있다”며 “또 기지 건설계획의 재추진을 사전에 지역에 알리고 협의하지 않는 것은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특히 “2002년 당시, 해군기지를 반대했던 사항들이 현재와 비교해 달라진 것이 없다”며 “이런 상황에서 또다시 해군기지 건설을 공개적이고 조직적으로 추진하는 행태에 대해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이에 따라 30일 ‘해군의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 재추진’에 관한 성명을 내고 군사기지 건설계획이 백지화될 때까지 적극적인 반대 운동을 전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책위 관계자는 “기지 건설이 또다시 추진됨에 따라 대책위를 재가동하기로 결정했다”며 “또 4월6일 안덕체육관에서 안덕면 기관·단체 등이 참여하는 대표자 회의를 열어 조직을 개편하고 향후 일정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대책위가 반대 의사를 분명히 표명하고 있는 데다 시민 단체들도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조직적인 반대 운동을 벌여나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향후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둘로싸고 해군과 지역 주민, 시민 사회단체들간에 뜨거운 논쟁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