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7주기를 맞은 제주4·3사건의 가장 큰 현안은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이다. 이 사안은 최근 들어 정부의 진상보고서 채택, 대통령의 공식 사과 등으로 나름대로 진전이 있었다. 그럼에도 이를 위한 후속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어 한심스럽다. 이는 제주도가 가장 적극적으로 주도해야 할 사안이다. 그럼에도 정작 도는 예산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미루적거리고 있다니 비난받아 마땅하다.

올해 도가 추진해야 할 4·3관련 주요후속사업은 적잖다. 4 희생자 심의·결정사업, 미신고 희생자 실태 표본조사, 평화재단 설립·운영방안 마련, 후유장애자 지원, 평화공원 조성사업, 4·3 유적 학술조사와 보존복원계획 수립, 4·3 사료와 유물 수집·발굴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가운데 희생자 추가신고 문제는 해를 넘길 가능성이 높다.

평화재단 설립사업은 10월까지 기능 등에 관한 연구용역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 사업 역시 당초 계획보다 2개월 가량 늦춰지고 있고, 예산도 국고에만 의존하면서 마냥 기다리고 있는 형편이다. 이 사업은 ‘세계 평화의 섬’선포와 같은 맥락인 제주국제평화센터와 연계성을 떠올리면 큰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도는 이를 검토조차 않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니 실망이 크다. 이 밖에 4·3유적 보존·복원사업도 손조차 대지 못하고 있다.

4·3후속사업은 국가사업으로 국비 뒷받침이 있어야 하는 게 마땅하다. 그렇다고 도가 정부가 예산을 내려보낼 때까지 마냥 쳐다만 보고 있다는 건 어처구니가 없다. 당연히 이 사업은 국가가 해야 할 사업이므로 정부를 상대로 예산지원을 압박하는 등 능동적으로 나서야 옳다. 이는 한마디로 도가 사업 추진에 매우 소극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더 이상 도는 미적대지 말고 4·3후속사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