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감귤복합처리가공단지의 운영 초기에 예상되는 경영 손실을 보전하기위한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제주도에 따르면 올해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감귤복합처리가공단지에는 사업비 200억원과 민간자본 35억원이 투입돼 감귤농축액 등 제조시설과 감귤초콜릿 등 특산품제조업체가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가 완공되면 연간 60억-80억원의 조수입과 감귤의 만성적인 유통처리난을 덜어 비상품감귤의 시장유통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는 게 도 관계자의 분석이다.

 하지만 내년 운영 초기에는 감귤 수매가격이 kg당 100원으로 책정될 경우 연간 11억5500만원가량의 경영 손실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따라 도는 3일 감귤복합처리가공단지 가동에 따른 적자보전을 위해 48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조성하고 입주예정인 사료업체 등에 대해 국비 융자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농림부에 요청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인건비 절감을 위해 가공공장 공장장과 사무직·기타전문직 등 10여명에 대해서는 삼다수공장과 겸직 발령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공장 가동시기인 겨울철에 3-4개월만 채용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삼다수공장에 근무토록 해 인건비를 50%이상 절감한다는 계산이다.

 이와관련 도 관계자는 “농·감협 등에도 협조를 부탁하고 경영자금 조성에 따른 이자수입 등을 통해 적자를 최소화하겠다”며 “시·군 출자금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절충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이태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