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당시 수형인들은 군사재판 절차나 형무소 수감 등 수형 절차가 비밀스럽고 형식적으로 이뤄졌던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최근 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도민연대가 당시 수형 희생자 유가족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드러났다. 그러나 수형 희생자에 대한 실상은 아직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이들에 관한 진상조사가 지난 2003년 10월 ‘제주4?사건진상조사보고서’가 채택된 뒤엔 사실상 중단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형 희생자’문제는 하루빨리 진상을 밝혀야 할 4·3의 새로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도민연대가 대구(목포)형무소 수형 희생자 관련 설문조사에 따르면 실상이 아직까지도 상당부분이 파묻혀 있음을 헤아릴 수 있다. 78%에 이르는 유가족들은 희생자들의 형무소 수감사실을 사건 당시 또는 조금 지나서 안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유가족 22%는 수형인 명부가 공개된 2000년 이후에 알았다거나 ‘지금도 잘 모른다’고 답하고 있다. 또한 당시 정부가 수감사실을 가족에게 공식 통보한 경우는 54%에 그치고 있다. 이는 당시 군법회의 등 재판과 수감 등 수형 절차가 형식적으로 이뤄졌음을 엿볼 수 있다.

게다가 수형 희생자의 수감이유에 대해 79.8%가 ‘모른다’거나, 16.6%는 모함·누명 때문이라고 응답하고 있다. 따라서 수형 희생자 유가족 대부분(96%)은 수감 이유도 모른 채 50여 년간 한을 품고 살아온 셈이다.

또한 수감자 행방에 관해서도 단지 군·경찰에 의해 죽었거나, 누군가에 의해 죽었는지 모른다는 응답이다. 때문에 유가족들의 불만과 소외감은 클 수밖에 없다. 이번에 도민연대가 4·3과 관련해 수형인 희생자 진상규명 작업을 즉각 실시할 것을 정부와 4·3중앙위원회에 촉구한 건 너무나 당연하다. 정부가 4·3 수형 희생자 관한 정확한 진실규명을 하루빨리 해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