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농약 취급요령
▷농약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포장지에 표기된 유효성분, 독성, 적용작물, 대상 병해충 또는 잡초, 사용농도, 사용량, 사용시기 및 회수, 주의사항 등을 반드시 이해한 후 사용해야 한다.
▷약제가 피부에 묻지 않도록 마스크, 장갑, 방제복 등 보호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엔진, 호스 등 농약 기구나 보호 장비는 반드시 사용 전에 이상 유무를 점검한다.
▷건강이 좋지 않거나 피로가 누적된 사람, 술을 마신 사람 등은 농약 작업을 금한다.
▷농약 작업은 한낮 뜨거운 때를 피해서 아침저녁 서늘하고 바람이 적을 때 바람을 등지고 뿌려야 한다.

△농약 혼용시 주의할 점
▷농약을 혼용할 때에는 표준 희석배수를 반드시 준수하고 2종 이상의 약제를 혼용하지 않는다.
▷농약을 혼용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한 약제를 먼저 물에 완전히 섞은 후에 다른 약제를 추가로 희석한다.
▷농약을 혼용하여 조제한 살포액은 오래 두지 말고 바로 사용하도록 한다.
▷혼용하였을 때 침전물이 생긴 농약은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농약혼용가부표에 없는 혼용조합의 경우에는 전문기관과 상담하거나 좁은 면적에 시험 살포하여 약효, 약해의 이상유무를 확인한 후 사용한다
▷혼용이 가능한 농약이라도 다시 한번 농약포장지의 사용설명서를 읽고 확인하여 반드시 적용대상 작물에만 사용해야 한다.
<제공=제주도농업기술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