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항 해군기지 재추진과 관련해 해군본부가 반대 목소리를 내는 시민사회단체가 주관하는 토론회에는 참석할 수 없다고 밝혀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반면 지역사회의 반발을 의식한 듯 기지개발에 따른 매립지 보상문제와 관련해서는 의례적으로 “주민참여 아래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법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보상하겠다”고 밝혀 도민사회에 상반된 ‘두 얼굴’의 모습을 내비치고 있다.

김동문 화순항 해군기지 추진기획단장은 17일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가 18일 오후4시 탐라장애인복지관에서 개최하는 토론회는 해군기지 ‘반대’성토의 자리로 변질될 가능성이 높다”며 반대여론에 매우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도내 모 방송사의 토론회 참석 요청에도 난색을 표명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는 “가급적 지역주민들과 먼저 토론하겠다는 의향을 밝혔을 뿐이다”고 해명했다.

다만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나 공공기관에서 주관하는 토론회에는 적극적으로 참여, 어느 것이 진실이고, 제주도민을 위한 것인지를 밝혀나가겠다”고 재빨리 수습했다.

이에 반해 당초 도민설명회 책자에서 ‘오해’를 불러일으켰던 매립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마을과 용머리해안은 사업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며 “해안 매립과 관련해서는 ‘법이 허용하는 한’ 최대한 보상하겠다”고 ‘당근’을 제시,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이날 해군본부가 “해군기지 사업을 중도 포기할 계획은 없다. 도민들의 동의를 구할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밝힌 대목과 관련, 일각에서는 “해군이 자신들의 논리가 떳떳하다면 어떤 토론회인들 참여하지 못할 이유가 뭐냐”며 “말로는 국책사업이라고 하면서도 단체성격을 봐가며 대화 파트너를 고르겠다는 것은 궁색한 논리를 스스로 자인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