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4시 탐라장애인복지회관에서 제주도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 주최로 열린 ‘해군기지, 평화의 섬 제주와 양립할 수 있나’주제의 공개포럼은 한마디로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는 해군본부에 대한 ‘성토의 장’ 그 자체였다.

고창훈 제주대교수(행정학과·세계섬학회 회장)는 “일본 오키나와 군사기지화 133년의 역사화는 한번 군사기지화가 들어서면 도민투표건 국가정책이건 그 것을 저지할 수 없다”며 “화순항과 송악산 군사기지가 건설되어진 2014년이 되었을 때는 2005년 1월27일 한국정부가 제주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일은 부질없는 허명의 문서로 남게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이자후 화순리반대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해군은 군사기지 건설의 필요성을 명확히 밝히지 못하고 있다”며 “특히 지역주민을 우롱에 가까운 사탕발림식 경제발전 운운하는 것부터가 한심하기 짝이 없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 부위원장은 이어 “제주도는 평화의 섬으로 위장한 화약고가 될 수 없다”며 “해군은 주민의견을 따르겠다고 한만큼 현재 지역주민들의 반대의지를 수용, 화순항 해군기지화 계획을 영원히 묻어야 할 것이다”고 주장했다.

임종인 국회의원은 “2005년은 정부가 제주도를 평화의 섬으로 지정한 원년이다”며 “이런 상황에서 기동함대가 운용되는 해군기지를 제주도에 건설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모순인 만큼 해군은 해군기지 건설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 의원은 더 나아가 “해군이 화순항 건설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식한다면 오늘 이 토론회에 참석, 논리적으로 설명, 이해를 구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해군에 직격탄을 날렸다.

강호남 제주도의회 부의장도 “제주가 진정한 세계 평화의 섬이 되기 위해서는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해군기지 건설이 아니라, 동북아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협력을 목표로 공동번영을 실현하는 장소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며 “정부는 빈대를 잡기 위해 초가삼간을 태우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한 노력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특히 참가자들은 “오히려 더 적극적인 입장에서 도민들에게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의 당위성을 설명해야 할 해군본부가 토론회 참가요청을 거부한 것은 도저히 용납이 안 간다”며 해군본부의 적극적인 해명과 설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