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출신 국회의원 4명 모두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해군기지반대 도민대책위는 지난 24일 해군기지 추진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공개질의에 4명의 국회의원 모두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들 모두 ‘평화의 섬 정책과 군사기지는 양립할 수 없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은 “해군기지 건설계획은 제주도의 평화의 섬 추진전략과 배치된다고 본다”며 “주민들이 반대하면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은 불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우남 의원은 “원론적으로 반대하지만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다”며 “기본적으로 평화의 섬과 군사기지는 양립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김재윤 의원은 “평화주의자로써 근본적으로 반대한다”며 “100년 대계의 제주미래를 감안하면 군사기지는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로서는 정책사안으로 해군기지 건설문제가 불투명하기 때문에 당장은 유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25일 기자회견을 통해 당 차원의 반대입장을 공식 천명한 민주노동당 현애자 의원은 “제주도가 평화의 섬으로 가기 위해서는 해군기지가 들어서서는 안 된다”며 “제주도 전체의 비무장화만이 평화의 섬을 만들기 위한 방도다”고 강조했다.

다만 열린우리당 의원들은 화순항 해군기지가 정부계획에 의해 추진되는 것이 아닌 상황에서 절차상 공식적인 찬반을 언급하는 것이 무리가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