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해군기지반대도민대책위원회(이하 반대위)는 김태환 제주도지사가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된 논의를 중단한다고 선언함에 따라 공식적인 반대운동을 중단한다.

반대위는 8일 논평을 통해 “김 지사의 논의중단선언이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이해할 만한 조치라고 평가해 이를 수용한다”며 “내년 6월말까지 반대운동을 중단하고 대신 문화적 접근을 통해 제주에 평화의 기운을 돋우는 활동을 전개한다”고 말했다.

또 “해군 측도 김 지사의 논의중단선언을 수용하고 해군기지 추진계획과 일정을 정면 중단해야 한다”며 “이를 무시하고 강행한다면 도민사회의 큰 반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순항해군기지반대안덕면대책위원회도 성명을 내고 “김 지사의 단순한 논의중단 선언에 대해 실망스럽지만 특별자치도와 계층구조개편 추진에 우선 매진해야 하는 점은 공감한다”며 협조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 선언이 실질적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선 해군의 호응이 있어야 한다”며 “해군은 제주해군기지 추진기획단을 철수하고 내년도 반영하려는 환경·교통·재해평가 예산안 13억원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2기 대책위원회 출범해 재논의 시점까지 정부에 정보공개법에 따른 화순항 해군기지 관련 정보공개를 요구하고 조사활동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