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지사가 산남지역 달래기에 본격 나섰다. 그러나 혁신안을 반대하는 산남주민들의 기세는 여전히 꺾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갈수록 세력화돼 특별자치도 추진의 최대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김지사가 산남지역에 내놓은 ‘당근’은 부지기수이다. 도청기능의 일부와 국가공공기관의 산남 배치, 도시광역화사업 추진, 의료·실버·스포츠·국제회의 메카로 육성, 그리고 교육인프라 확충등 일단 무늬는 거창하고 화려하다.

하지만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사정이 다르다. 거의가 재탕 삼탕이고 상투적이다. 공공기관 산남 배치를 제외하면 기존의 계획을 짜깁기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래선지 김지사의 약발은 전혀 먹혀들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 그의 처방전이 산남주민들의 여망에 부합되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 산남주민들이 요구하는 것은 자치권을 달라는 것이다. 배가 고파서 떡을 달라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도 도는 마치 보채는 아이에게 젖 물리는 식으로 대응해 산남주민들의 자존심마저 상하게 하고 있다. 그들의 지방자치 수호를 위한 충정을 왜곡하고 있기 때문이다.

산남지역을 달래기 위한 민심 수습책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도가 너무 상황을 잘못 판단하고 있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이다. 산남주민들이 그정도의 사탕발림식 선물공세에 수그러들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백번 양보해서 도의 수습안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치자. 과연 얼마나 실현성이 있는가. 알다시피 김지사의 임기는 내년 6월말까지이다. 내년에 재선된다는 보장은 아직 없는 것이다.

하지만 도의 산남지원책은 그이후에 이뤄지는게 대부분이다. 아무리 행정의 영속성을 내세운다해도 신뢰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도의 수습책이 여론무마용 임기응변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수습안중 시군 공무원에 대한 인사우대 방안만 하더라도 그렇다. 도는 우선적으로 도·시군간 인사교류의 폭을 늘리겠다고 했지만 지난주 단행한 인사는 어떠했는가. 교류폭이 작은데다 내년 선거에 대비한 친정체제구축과 정실인사로 흘러 상실감만 더해주고 있다. 오죽하면 공무원직장협의회마저도 “또다른 공직사회의 분열과 갈등의 단초를 제공했다”고 혹평하겠는가.

아닌게 아니라 김지사가 제주시에서 쏙쏙 뽑아온 공무원들은 모두 요직에 기용되거나 승진했다. 그래서 일선에서는 혁신안이 관철돼 교류인사가 확대된다해도 ‘빽’과 연줄이 없으면 도청에 올라갈수 없다는 피해의식에 젖어있는 것이다.

문제는 이뿐이 아니다. 혁신안을 반대한 산남지역에만 각종 선물이 쏠려 있는 것도 잘못이다. 그렇다면 혁신안을 지지한 제주시와 북군지역은 어떻게 되는가. 상대적으로 차별을 받아야 한다면 앞으로 누가 도정에 협조하거나 특정정책을 지지하겠는가. 차라리 반대해서 대접을 받는게 낫다는 그릇된 가치관을 심어줄수도 있는 것이다.

이제 김도정은 얄팍한 술수로 산남여론을 추스르려고 해서는 안된다. 그보다는 산남주민들의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진정한 민의를 혁신안에 반영하는데 주력해야 한다. 이를테면 임명제인 통합시장도 사실상 시민들이 선출할수 있도록 러닝메이트제와 같은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그게 자치권을 지키려는 산남주민들에게 조금씩 다가가는 길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