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파행 이후 1년 3개월 동안 갈등과 반목을 거듭하던 제주교육대학 총장 사태가 해결 기미를 보이는가 싶더니 교육인적자원부의 제동으로 지금까지의 과정이 무의미하게 될 처지에 놓였다.

언뜻 보기에는 제주교대의 노력에 교육부가 쓸데없는 간섭을 하고, 학내 갈등이 다시 점화되는 듯 비쳐질지 모르지만 실상은 조금 다르다.

확인한 바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8일 외부인사 영입을 위한 자문위원단을 통해 외부 후보를 결정하고 추천위에서 내부 후보를 정하는데 대해 ‘규정과 어긋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외부인사 초빙 공고가 난 후에도 예비투표없이 총장 임용 후보를 선출할 경우 결선 투표 결과를 인정할 수 없으며 후보를 추천해도 임명을 거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으로 확인됐다.

결론적으로 관리·감독기관인 교육부의 의사와 관계없이 제주교대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한 셈이 됐다.

교육부 공문으로 추천위와 선관위가 긴급 소집되고 교육부 질의 등 대응에 나선다고는 하지만 ‘내부 합의=예비선거’라는 교육부의 규정 해석이 달라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어떤 것이 답인지 누구도 선뜻 말하지 못하게 됐다. 이제까지의 갈등을 풀고 총장선거를 통해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달라는 교육부나, 교육부가 임명하기 전에 스스로 총장을 선출하고 통 贊 등 환경변화에 적극 대처하겠다는 제주교대의 입장 모두 이해는 된다.

하지만 이제 ‘제주교대’라고 하면 먼저 고개를 설레설레 젓고 있는 도민 사회의 신뢰를 되찾는 방법에 대한 진중한 고민을 다시 주문해본다. ‘예행연습’은 이제 충분하다.
<고미·사회부>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