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마저 대학입시의 도구로 전락, 논란을 부르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가 지난해 10월 발표한 2008학년도 이후 대입제도 개선안이 바로 논란의 핵심이다. 이 개선안은 2007년 고교 신입생부터 교과별 독서활동을 학생부에 기록하는 ‘독서이력철’ 제도를 시행하고, 이를 위해 독서 매뉴얼을 개발하겠다는 내용이다.

교육부의 방침대로라면 현재 중학교 2학년들부터 이 개선안의 적용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이들이 고교 1학년이 되는 2007년부터 학생들의 독서활동이 대학입시에 반영되는 결과를 낳는다.

문제는 독서 행위 자체가 대학입시에 활용됨으로써 자유로운 책읽기 활동을 방해하고, 독서관련 사교육 시장을 확산시키는 역효과가 우려되고 있다.

게다가 이번 교육부의 개선안은 수준별 권장도서를 읽은 뒤 시험을 보는 ‘독서인증제’를 겸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학부모들도 불만이다. 한 학부모는 “아이들은 안 그래도 사교육에 시달리며 버거워하는데, 독서마저 시험을 매겨 평가한다면 우리 애들은 대체 어떻게 살라는 말이냐”며 항변했다.

더욱이 이같은 개선안이 적용되면 독서의 본질이 흐려지는 것은 물론, ‘책 읽기’ 자체가 부담스런 공부의 대상으로 바뀌게 된다.

사정이 이렇게되자 ㈜어린이도서연구회는 교육부의 독서이력철 강행 의지를 문제 삼고 조직적인 반대운동에 돌입했다.

㈜어린이도서연구회는 지난달 4차례에 걸쳐 사이버 시위를 벌인데 이어, 제주도협의회가 오늘(8일) 오전 10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시위를 벌이는 등 전국 6개 권역별로 독서이력철 제도를 반대하는 행동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