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오남용을 막기위한 의약분업 시행을 앞두고 의료계의 반발이 계속되고 있다.

제주도의사회는 오는 17일 오후6시 제주적십자회관에서 임시총회를 개최,오는 20일로 예정된 의원 폐업 찬반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미 도내 213개 의원 가운데 170개 의원이 폐업신고서를 의사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폐업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제주대학교 의과대학 학생회도 오는 20일부터 무기한 수업거부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눈앞에 닥친 의약분업을 놓고 의료계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의료계는 ‘현행 의약분업안으로는 의약품의 오남용을 막을수 없다’며 의약품의 전면 재분류와 약사법 재개정,약사의 임의조절 근절을 위한 대책 마련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의보수가가 외국에 비해 낮아 의약분업 시행으로 동네의원들이 생존권을 위협받는 만큼 처방료와 조제료를 현실화해줄 것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의약분업을 오는 7월1일부터 시행한후 문제점을 보완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며 의료계의 입장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또 보건복지부 장관은 14일자로 전 의료기관 및 의료인에 대해 집단 휴·폐업을 금지하는 지도명령을 내린 상태이며 제주도와 시·군등 자치단체는 업무개시명령을 내린후 의원들이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형사고발할 방침이다.<김석주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