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프란트 시술은 악골내에 생체 찬화적인 매식체를 넣고 잇몸 위로 보철물을 매식체와 연결하여 저작을 가능하게 해서 자연치아의 역할과 기능을 회복 해주는 방법이다.

임프란트 시술은 치아 상실시 가장 먼저 고려될수 있는 치과 시술 방법중의 하나이나 외과 수술을 동반해야 하므로 수술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많이 있다. 수술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첫째, 당뇨병이 있다. 혈당치가 200이상의 수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경우 임프란트 매식직후 골조직과 유착에 심각한 저해작용을 일으키고 수술부위 연조직이나 경조직의 치유가 어렵거나 지연되기 때문에 반드시 내과의사의 치료를 먼저 받아야 하고 경과가 좋아져야 수술이 가능하다.

둘째, 급성 간염의 경우이다. 급성 간염 환자인 경우는 간염 치유 후로 수술을 연기하고, 만성 간염이나 지방간의 경우에는 간질환의 치료와 병행하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간경변이나 간암의 경우는 수술을 피해야 한다.

셋째, 심장병이 있는 경우이다. 심한경우는 임프란트 매식을 피하고, 가벼운 경우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수술 할수 있도록 내과의사와 상의하여 항생제나 진정제의 술전 투여후 수술 할수 있도록 한다.류마치성 심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내과의사와 상의하여 수술가능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넷째, 고혈압이 있는 경우는 투약후 혈압이 조절되면 임프란트 매식에는 큰문제가 없다. 하지만 고혈압이 계속 유지 될 경우에는 내과치료후로 연기하여야 한다.

다섯째, 악성종양이 있는 경우이다.방사선 치료시에는 임프란트 매식을 피해야 한다. 방사선 치료를 받지 않더라도 악성종양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후 상처 치유 기전이 매우 저하 되므로 주치의와 상의를 먼저 받는 것이 좋다.

여섯째, 골조직 질환이 있는 경우이다.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후 시간을 더 기다리면 별 문제없이 임프란트 매식이 가능하나 골연화증, 섬유성 이형성증, 부갑상성 항진증, 골화석증, Paget"s dissease등의 경우는 가능한 임프란트 시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일곱째, 복잡 다단한 사회에서 발생하기 쉬운 신경정신질환 이나 그에 상응하는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이다. 신경정신질환이 있는 경우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가족과 상의하여 정신과와의 협진을 통해 시술받는 것이 좋고 심한 경우는 대학병원으로 내원하여 수술 받는 것이 안전하다. 신경증, 편집증, 우울증이 있는 경우는 시술이 잘되더라도 예후가 좋지않을수 있으므로 과거 경력이 있거나 의심이 되는 경우는 대학병원에서 약물치료와 상담치료를 병행하여 치료 받는 것이 좋다.

여덟째, 구강내 연조직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수술후 경과가 좋지 않으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다. 특히 폐경기에는 박리성치은염으로 창상 치유를 저해하거나 합병증을 유발하여 수술후 통증이 심해질수 있으므로 수술후 꾸준한 관리가 더욱 필요하다.

이와 같이 임프란트 시술에는 고려 해야 할 사항이 많다. 특히 고령화 사회가 될수록 만성질환 환자가 증가 하므로 고려사항은 점점 더 많아질것이다. 하지만, 새롭고 간편한 수술법이 개발되고 있고 내과의나 주치의와 잘상의하여 시술을 받느다면 안전한 시술을 받을수 있을것이다.<부경돈·치과의·제민일보의료자문위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