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범도민유치위원회 참여·후원단체로 공개된 일부 단체가 “우리들 의사와 상관 없이 결정됐다”며 ‘명의도용’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제주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 발기위원회(이하 발기위원회)는 26일자 신문광고를 통해 오는 10월11일 제주해군호텔에서 총회를 개최키로 하고 참여 희망 회원 및 단체를 모집하고 있다.

발기위원회는 범도민 유치위의 참여 및 후원 단체·업체로 도내 군 전역 단체와 재향군인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 제주여성경제인연합회, 자유총연맹 등 28개 단체와 개인들이 가입했다는 내용을 알리고 있다.

그러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주지역과 제주여성경제인연합회는 사전 협의 및 승인 없이 자신들의 단체명칭이 일방적으로 사용됐다며 반발하고 있다.

도내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대표 역할을 맡고 있는 오경애 제주지역 부의장은 “참여 제안을 받은 적도 없고, 수락 의사를 밝히지도 않았는데 참여·후원 단체로 명시, 당황스럽다”며 “해당 위원회에 항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정아 제주여성경제인연합회 사무국장도 “회장이 해외 출장길에 있어 귀국후 정확히 설명할 수 있지만 회장으로부터 참여 의사를 듣지 않았다”며 “명의 사용이 이사회 승인사항인 점을 감안할 때 회장이 수락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발기위원회 관계자는 “섭외업무를 맡은 위원으로부터 명의사용 승인을 받았다는 사실에 근거, 참여·후원단체로 명시했다”며 “항의 단체가 문서로 명의사용 수락 사실이 없음을 통보하면 참여·후원단체에서 삭제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