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항 해군기지 건설에 따른 경제적 측면을 고려할 때 기지건설로 인한 단기적인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기지운영에 따르는 장기적인 경제적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 같은 의견은 6일 제주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열린 최고경영자과정 특강에서 이덕희 하와의 도카이대학교 이사장이 제기했다.
이날 ‘하와의와 진주만 해군기지’를 주제로 특강에 나선 이 이사장은 “제주발전연구원의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에 따른 제주지역 영향분석에서는 동해시와 평택시 해군기지와 비교하면서 해군기지의 내용을 검토하지 않고 인구수, 어획고, 산업별 종사자수 등 일반 현황을 해군기지 설립의 결과적인 변화로 다뤘다”며 “이는 국가나 해당 도 전체의 일반현황 변화를 배경으로 다루지 않아 마치 이 두 지역의 변화가 전적으로 해군기지에 의한 것으로 보이도록 했다”고 지적했다.
또 이 이사장은 “발전연구원의 분석 자료는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단기적 경제측면만 다뤘고 운영에 따르는 장기적 경제측면은 다루지 않는 등 단순 비교에 불과하다”며 “특히 화순 연안항 확장 계획의 경제적 측면도 비교해야 했다”고 강조했다.
이 이사장은 “도내 한 시민단체 대표가 칼럼을 통해 「하와이, 낙원의 이면」이란 책의 일부 내용을 인용해 하와이 주민들이 군대주둔에 반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전체적인 글의 결론인 군사사업이 하와이주에 미치는 경제적 이익이 막대하다는 내용은 인용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 이사장은 또 “미국 정부가 지난 7월 미군 해군기지 통폐합대상 기지 명단을 확정하는 과정에서 하와이주지사를 비롯해 지역 인사들과 지역언론들은 진주만 해군기지의 군사적 중요성은 물론 하와이 경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절대로 폐기해서 안된다고 주장했다”며 “결국 진주만 해군기지는 통폐합 대상에서 제외됐고, 이 사건은 군사기지가 하와이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강력한 경제적 요소임을 일깨워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