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도내 보훈단체 등을 중심으로 ‘해군기지범도민유치위원회’(이하 해군기지 유치위)가 발족했지만 해군기지 유치 논쟁의 재점화에는 이르지 않고 있다.

해군기지 유치위가 현재 논의를 중단한 제주도의 입장정리를 촉구하고 나섰지만 제주도는 해군기지 보다 현안인 ‘특별자치도’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는 해군기지 유치에 대한 논란이 다시 일어나는 것에 부담을 느낀 듯 해군기지 유치위 발족에 반대 입장을 보였었다.

제주도 관계자는 “특별자치도와 해군기지 두 사안을 모두 끌고가다보면 어느 하나 제대로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은 특별자치도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이고. 해군기지는 이후에 하는 것이 낫겠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해군기지 유치를 반대하는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및 도내 시민사회단체 또한 해군기지 유치에 대한 공식적인 행동은 아직은 이르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특별자치도 정부안 발표가 임박했고, 해군기지 유치위의 움직임을 지켜보면서 다음주부터 입장을 정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해군기지 유치에 대한 논의가 자칫 도민갈등으로 잘못 비춰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모습이다.

도내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해군기지 유치위는 제주도의 논의중단 철회를 우선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움직임을 예의주시할 것”이라며 “잘못하면 해군기지 유치문제가 본질이 아닌 단순한 찬반 대립으로 비쳐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