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범위가 확대되고 지원이 강화되고 있는데도 불구 장애인 등록절차가 번거로워 민원인들에게 불편을 안겨주고 있다.

 제주시를 비롯한 도내 4개시·군은 올해 장애인 인정범위가 기존 지체와 시각,정신지체,청각,언어장애에서 뇌병변과 정신,발달(자폐증),신장,심장장애로까지 확대되자 새 유형의 장애인 등록을 받고 있다.

 제주시는 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장애인 등록운동을 추진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장애인으로 등록하려면 신청인이 직접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 담당공무원과 상담을 거쳐야 하고 사진을 붙인 2부의 진단의뢰서를 발급받고 의료기관에서 판정받도록 하고 있다.

 더군다나 현재 병원에서 발급한 진단서를 갖고 있더라도 읍·면·동사무소까지 찾아가 새로 이중의 진단을 받아야 하는 불편을 주고 있다.

 또한 의료기관에서 장애판정을 받지 못할 경우 진단비용 1만5000원에서 4만원정도를 본인이 부담토록 하고 있다.

 이 때문에 장애인 범위확대에도 불구 장애인 등록에 선뜻 나서지 않아 당초 취지를 퇴색시킬 우려를 낳고 있다.

 시관계자는 “아직도 장애인에 대한 주변의 인식과 편견으로 미등록 장애인이 많은 실정”이라며 “다소 등록절차가 번거롭더라도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이기봉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