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동북아 시대위원회 제주특위는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 “제주도가 논의중단을 선언한 상황에서 제주특위가 거론하는 것은 맞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6일 오전 제주칼호텔에서 비공개로 열린 제주특위 2차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제주도가 중심이 돼 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제주특위가 나서 문제를 키울 필요는 없다”며 “해군기지 건설문제가 도민들의 합의에 의해 진행돼야 한다는 방침엔 동의한다”는 의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실질적인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필요성을 공감했다.

양길현 위원(제주대 교수)은 “도내 남북교류사업은 감귤·당근 보내기에 국한됐고, 오는 13일 열릴 남북 장관급회담도 제주는 장소를 제공하는 수동적인 역할에 머무르고 있다”며 “제주도가 중심이 된 실질적이고 다각적인 남북 교류·협력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또 UN 평화대학 유치 가능성을 검토하는 한편 내년 평화연구원 출범에 따른 연계사업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고충석 제주특위 위원장과 이용준 동북아시대위 전략기획국장, 허향진·고성준·장원석 위원(이상 제주대 교수)과 김한욱 제주도 행정부지사를 대신해 김형수 제주도 국제자유도시관광국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