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수함의 운항으로 생태계파괴여론이 일고 있는 문섬일대를 비롯,서귀포앞바다에 대한 정밀조사를 하겠다고 공언했던 서귀포시가 정작 예산에는 조사용역비를 전혀 반영하지 않아 말과 실행이 틀린 행정행위를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 당장 시급하지 않은 사업 예산은 새로 편성하면서 생태계훼손현장의 조사는 우선순위를 따져 뒤로 미룸으로써 서귀포시의 환경보호의지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서귀포시 관련부서는 최근 서귀포시립해양공원 일대에 대한 정밀조사용역비로 5000만원을 예산에 반영해주도록 요구했으나 서귀포시는 시급하지 않다는 이유로 자체에서 삭감,시의회에 제출한 제1회 추경예산(안)에 한푼도 반영하지 않았다.

 서귀포시는 최근 잠수함업체에 대해 생태계보호대책을 수립하도록 강경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영산강환경관리청으로부터 “정밀조사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받아놓고 있다.

 또 영산강환경관리청은 “잠수함 운행구간에 대한 노선을 변경하거나 폐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까지 제시하고 있어 시가 조사도 제대로 하지 않고 업체에 대해서만 “대책을 강구하라”고 강요하는 것은 설득력을 잃은 행정행위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더욱이 잠수함의 수중환경훼손행위는 운항이 개시된 이후 수시로 지적됐음에도 불구하고 서귀포시가 올해에야 조사에 나서는가하면 정작 전문기관의 정밀조사는 외면, 납득이 안가는 처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잠수함업체측은 오히려 자신들이 운항하는 구간은 보호가 잘돼 있으며 외돌개앞바다등 해양공원내 다른 곳의 수중 생태계가 더 훼손됐다는 주장을 제기하고 있는 형편이어서 다른 지역의 훼손실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정밀조사는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서귀포시의 관계자는 “시의회가 특위를 구성해 조사에 나설 계획이며 시급하다고 판단이 됐을 때는 내년 예산에 반영하거나 예비비에서 전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대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