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유도시의 실체는 무엇이며 도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부의 지원을 확보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제주도의회는 27·28일 제162회임시회 2·3차 본회의를 열어 민선2기 우근민도정의 후반기 최대 쟁점으로 부상한 국제자유도시와 4·3,감귤등 현안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집중 추궁한다.

양우철의원은 27일 도정질문에 앞서 미리 공개한 질문서를 통해 “국제자유도시용역 최종보고서안이 제주도 국제자유도시에 대한 비전과 현실적인 진단을 담지 못하고 있을뿐 아니라 투자재원 조달방법이 추상적”이라고 지적했다.

양의원은 “부산·태백·영종도등 국제자유도시를 꿈꾸는 다른 도시들과의 차별성을 확보하고 국가지원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냐”고 따지고 국제자유도시 개발에 대한 도민 합의를 도출하는 방안으로 주민투표 실시를 제안했다.

김영훈의원은 “지난 8일부터 4·3사건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신고접수가 시작됐으나 증빙자료등 신고서식과 65세이상 주민 3명 보증인 확보등 까다로운 절차 때문에 신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4·3특별법 시행령 개정과 4·3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와 실무위의 조속한 구성을 요구했다.

오만식의원은 “도민적 공감대 형성없이 설계공모를 하는등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4·3평화공원 조성 일정을 변경할 용의가 없느냐”고 따져묻고 4·3평화재단 설립에 대한 의사를 밝힐 것을 주문했다.

한현섭의원·현성익의원은 위기에 처한 감귤산업에 대한 현실적인 대책과 연안통합관리 추진대책,남제주군 동부하수종말처리장 시설 추진대책 등을 따졌다.

부봉하의원은 서면질의를 통해 “3000만원을 들여 개인택시 면허제도 개선을 위한 용역을 마무리하고도 합리적인 개선방안을 시행하지 못함으로써 도의회가 개인택시 기사들에 의해 점거당하는 사태까지 불렀다”며 확실한 해결책을 내놓을 것을 주문했다.<오석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