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문화상’의 수상부문에 1차산업과 관광산업이 포함된 것과 관련해 뒷말이 무성하다.

 제주도는 올해 제주도문화상의 수상부문을 현행 6개에서 8개로 확대하고 시상금을 3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증액하기로 했다.지역사회발전부문이 폐지된 대신 1차산업과 관광산업·해외동포 부문이 신설됐다.

 이는 해외동포와 각 분야에서 제주발전에 헌신하는 도민들에게 골고루 수상혜택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

 또 1차산업과 관광을 활성화 하기위한 뜻에서 이 분야를 신설해 지역경제 기여도 차원에서 격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긍이 간다.

 하지만 문화 향상과 학술·예술·교육·언론 출판·체육 등의 발전에 기여한 도민들에게 주는 문화상의 본질을 퇴색시키면서까지 굳이 1차산업과 관광을 포함시킬 이유가 있는냐 하는 것이다.

 지난 62년 도입된 문화상은 수차례의 수정작업을 거치면서 수상부문이 지속적으로 확대돼 왔다. 80년 당시만해도 학술과 예술 및 언론문화교육 등 3개부문으로 한정돼 문화상은 말 그대로‘아무나 받을 수 없는’상이었다. 그만큼 권위도 높았고 수상자들의 자부심 또한 대단했다.

 그러나 90년이후 6개부문으로 늘어 가뜩이나 권위성과 희소성 논란이 있던 터에 또다시 수상부문이 확대되면 문화상의 위상은 더욱 좁아질 것이다.

 일각에서는 1차산업과 관광을 신설하려면 ‘문화상’이란 명칭을 쓸 이유가 있느냐는 반응까지 나오고 있다.

 제주도문화상의 취지가 과연 무엇인지 되씹어 볼 일이다.<이태경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