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장 선거를 둘러싼 금품수수 의혹에 대한 수사가 어렵사리 시작됐다.잡음이 터져나온지 한달 가까이 지난 뒤 당초 예상과 달리 검찰이 아닌 경찰이 수사에 나선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불거진 지난달 초부터 검찰과 경찰은 언론 보도를 예의 주시하고 시중 여론을 청취하는등 정보수집에 나서 검찰의 강력한 부인에도 불구하고 사실상 두 기관 모두 내사에 착수했었다.

 강신정 의원이 지난달 29일 도의회 본회의에서 폭탄선언을 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당사자들의 고소·고발도 없이 어떻게 수사에 나서느냐,‘설’만 가지고는 착수할 수 없다”는 검찰 입장이 그런대로 이해가 갔다.

 또 강의원의 폭탄선언 뒤 “조만간 수사 착수 여부를 검토하겠다”며 다소 진전된 모습을 보이고 일선에서는 “사정이 이렇게 달라졌는데 (검찰이) 직접 수사에 나서지 않겠느냐”고 조심스럽게 전망하기도 했다.하지만 공은 결국 ‘정보가 많이 수집돼 있는’ 경찰로 넘어갔다.

 이처럼 사회적 파장이 적지않은 사건이 경찰로 넘겨진데 대한 도민들의 시각은 결코 곱지 않다.

 제주시의회 의장 선출을 놓고 갈등을 빚다 의장 폭행사태를 빚은,너무나도 명백한 사건에 대해서는 발빠른 수사에 나서 가해자인 의원을 구속까지 한 검찰이 도의원들에 대해서는 너무 약한 모습을 보이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그것이다.이는 검찰에 대한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물론 검찰이 직접 수사하든,경찰에 떠넘기든 결과가 크게 다르지 않을 수 있다.그러나 “의원간 정치공세에 불과할 수도 있는 사안에 대해 직접 수사에 나섰다가 아무 것도 나오지않을 경우 어떻게 하느냐”는 기우때문이라면 정말 실망스런 일이다.구더기 무서워 장을 안담글 수는 없지 않은가.<고두성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