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선도해가야 할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예술진흥조례안이 기존 조례안을 답습하는 과거지향성을 버리지 못하는 등 제주도 문화행정의 비전문성과 비효율성에 대한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민예총이 오는 24일 오후 2시 제주대 국제교류회관에서 가진 ‘제주특별자치도와 문화비전’문화정책 심포지엄에서 김기봉 지역문화네트워크 상임대표는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른 문화예술관련 법 체제의 지역적 수용’발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대표는 “한국문예진흥원을 민간주도의 문화예술위원회로 바꾸고, 지역문화진흥법 추진을 통해 지역문화예술위원회를 구성하는 정책이 추진 중임에도 특별자치도 문화예술진흥조례는 여전히 부지사를 진흥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세우는 등 비효율적인 기존 조례안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실험적인 특별자치도로 발을 내딛으면서 타 시·도의 모범이 돼야할 제주도의 문화조례는 90년대 초반 수준인 것은 답답하기 그지없다”며 강도 높게 바판했다.

김 대표는 또 “이는 국가정책의 흐름마저 못 따라가는 것으로 문화관련 국고를 확보할 때 인센티브는 고사하고 패널티를 얻을 수 있는 결함이다”며 “재정자립이 보장된 민간주도의 지역문화예술위원회를 구성해야 하며, 제주문화예술계 역시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춘식 제주도 문화예술계장은 이와 관련 “이번 문화예술진흥조례안은 7월 특별자치도 출범을 위한 것으로, 이후 지역문화진흥법이 제정되면 필히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는 박신의 경희대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와 주강현 민속학자가 각각 ‘지역문화예술 진흥을 통한 지역문화발전’과 ‘제주도의 역사와 민속의 컨텐츠화’를 발제했으며, 김석범 제주문화예술재단 문예진흥부장, 박경훈 제주전통문화연구소장 등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