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인상과 이미지가 대인관계와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청소년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교정치료가 어느새 성인들에게는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로 자리 잡게 되
었다.
물론 교정치료의 목적이 고른 치열과 좋은 인상을 얻기 하기 위한 것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발음교정이나 충치, 잇몸질환 예방 등 기능적인 목적도 있다. 치아가 비뚤어져 있으면 칫솔질이잘 되지 않아 충치와 잇몸질환이 생길 가능성도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정치 료가 필요한 분이라면 더 이상 망설이지 말고 주치의와 상의하길 바란다. 최신교정기법들은교정장치가 눈에 잘 보이지 않을 뿐 아니라 교정치료에 소요되는 기간도 획기적으로 줄인 방식들이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어 성인 환자들이 염려하는 요소들을 충분히 줄일수 있다.

따라서 주치의와 상의하여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맞는 방식을 택하면 된다. 최근 교정치료는 심미적인 면을 많이 고려하여 눈에 잘 띄지 않으면서 치료 효과는 높이는 방향으로 발전해가고 있다. 이에따라 교정기법도 기간과 비용,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다양 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교정장치가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투명교정장치” 와 교정치료에 따르는 통증과 치료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치료의 효율성을 높힌“자가결찰 교정장치” 가 있다. 모두 최신 교정 기법들로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는 성인환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1. 아무도 모르게 하는 교정치료
* 설측교정장치 - 치아 안쪽에 교정 장치를 붙임으로써 장치가 눈에 잘 띄지 않도록 고안된 교정장치로 처음에는 발음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나 금방 적응하게 된다.
* 세라믹교정장치 - 치아색과 유사한 세라믹 즉 도자기로 만든 브라켓을 사용하여 눈에 덜 띄게 하는 교정장치로 브라켓을 치아에 붙이면 금속교정장치에 비해 눈에 덜 띈다.
* 투명교정장치 - 교정치료를 원하는 성인들 중 대부분은 교정장치가 노출되는것을 꺼려하 해 교정치료를 주저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설측 교정장치를 이용하면 심미적인 문제가 다 소 해소 되기도 한다. 그러나 조금더 욕심을 부려 교정장치를 감쪽같이 숨길 수 있는 방법 은 없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많다. 이런 분들에게는 투명교정장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장치는 투명한 틀을 이용한 교정치료로 치아에 부착하는 고정식 교정장치에 비하여 끼었다 뺐다 하는 착탈식이라 환자가 불편감을 덜 느낄 뿐 아니라, 구강청결을 유지 하는데도 용이하다. 또 장치가 투명하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고 자신의 치아처럼 보여 만족도도 높은 편이다. 그리고 치아 미백을 원하는 경우 미백 치료를 병행 할 수 있다는이점도 있다.

2. 통증이 적고 치료기간도 짧은 자가결찰 교정장치
이 교정장치는 기존 방식에 비해 통증도 적고 교정에 소요되는 총 치료기간도 6개월이상 줄일수있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치료의 효율을 높인 장치로 최신 교정장치 중 단연 으뜸이 다. 치아에 부착한 브라켓과 교정용 철사를 결찰 호선을 사용하여 묶지 않고, 브라켓 자체 가 교정용 철사를 잡아주기 때문에 브라켓과 교정용 철사간의 마찰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 킨 방식으로, 적은 힘으로도 치아이동이 가능하며 환자의 통증도 적다. 또 장치 조절을 위 한 내원 간격이 기존 방식은 4주 간격인데 비해 이 장치는 8~10주 간격으로 내원하면 되 며, 내원 시 소요되는 치료 시간도 짧아 환자 입장에서는 여러 가지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 으며, 마찰력 감소로 치아의 이동이 순조롭게 이뤄지기 때문에 전체 치료기간도 단축시킬 수있다 <장원석·치과의사·제민일보의료자문위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