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산권 보호가 우선이냐,난개발 방지가 우선이냐.

 마라도 전체를 건축허가대상 구역으로 지정하려는 남제주군의 방침이 나온후 주민반대가 만만치 않아 지정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마라도 주민 20여명은 건축허가대상구역 지정안에 대한 남군의 의견수렴 마지막날인 지난달 31일 공동으로 의견서를 제출하고 반대입장을 분명히했다.

 이들은 의견서에서 “최근 주민회의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일상생활에 많은 피해를 줄수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다”며 구역지정 계획을 취소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마라도가 건축허가대상 구역으로 지정되면 건축허가를 받거나 건축신고를 할 때 설계비등 경비를 들여야 하고 시간적 부담 등으로 생업에 불편이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무분별한 건물신축을 억제하려는 남군의 지정 취지에는 공감을 표시한다”고 덧붙였다.

 남군은 예상외로 주민반대가 크자 최남단 관광이미지를 훼손하지 않는 건축유도와 관광객 증가에 대비한 도로망 확충,효율적인 하수처리등 마라도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방안 용역 등을 거쳐 지정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29만9000여㎡에 달하는 마라도는 섬 전체가 준농림지역으로,60평이하 2층이하 건축물은 맘대로 지을수 있어 최근 해안 절경과 어울리지 않는 건축물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김성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