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4·3위령제 참가 의미와 전망]

노무현 대통령의 4·3위령제 참석은 지난 반세기동안 ‘폭도들의 반란’으로 왜곡된 한국 현대사의 질곡을 되돌리는 역사적인 첫 행보라는 점에서 높게 평가된다.

이는 지난 2000년 1월 ‘4·3특별법’이 제정돼 역사적인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착수한 지 6년, 2003년 10월 4·3의 실체를 집대성한 ‘4·3보고서’가 확정되고, 대통령이 공식 사과한지 2년 5개월만의 ‘쾌거’로 기록된다.

노 대통령이 지난 2004년 광주 5·18 민주화운동 24주년 기념식에 참석하긴 했으나 한국 현대사에서 소위 ‘양민학살 사건’ 위령제에 참석하기는 헌정사상 이번이 처음이다.

이 때문에 노 대통령이 ‘4·3영령들의 안식처’ 4·3평화공원을 찾아 직접 참배한 것은 4·3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노 대통령이 참가한 이날 4·3위령제가 공중파TV를 통해 전국에 생방송됨으로써 4·3이 제주만의 문제가 아닌 국가공권력의 잘못에 의한 한국 현대사 최대 비극이라는 점을 전국으로 확산시켰다는 점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특히 노 대통령이 “자랑스런 역사든 부끄러운 역사든, 역사는 있는 그대로 밝히고 정리해야 한다”고 말한 것은 앞으로 진행될 4·3진상규명사업에 추진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4·3특별법 개정안 처리와 관련해 정부의 의지부족이 도마 위에 올랐던 점을 상기하면 참여정부가 4·3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자라나는 후세들에게 평화·인권교육 확산, 화해와 상생의 4·3정신을 세계평화의 섬, 특별자치도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참여정부의 전향적인 자세변화도 요구되고 있다.

오승국 4·3연구소 사무처장은 “노 대통령의 4·3참배는 4·3특별법 개정을 통한 진상규명·명예회복 사업이 탄력을 받을 수 있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4·3교육 등 정부차원의 과제설정과 이에 대한 적극 추진은 과제로 남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