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3일, 이 날은 제주의 역사에 큼지막한 한 획을 그은 날로 영원히 기록될 것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날 오전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58주년 제주4·3사건 희생자 위령제에 참석, 제주도민과 4·3 희생자, 유가족 등에게 국가를 대표해 다시 한 번 사과했다. 2003년 10월 31일 제주평화포럼에 참석한 뒤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 오찬장에서 과거 국가권력의 잘못에 대해 유족과 도민들에게 공식 사과한데 이은 두 번째다.

대통령이 4·3 영령들에 고개를 숙여 직접 헌화, 분향함으로써 60년 가까이 쌓여온 희생자와 그 유족들의 한이 어느정도나마 풀렸으리라고 생각한다.

또 노 대통령이 “자랑스런 역사든, 부끄러운 역사든, 역사는 있는 그대로 밝히고 정리해야 한다”며 “특히 국가권력에 의해 저질러진 잘못은 반드시 정리하고 넘어가야 한다”고 진상 규명 의지를 재천명한데 대해 거듭 환영의 뜻을 표한다.

이어 “용서와 화해를 말하기 전에 억울하게 고통받은 분들의 상처를 치유하고 명예를 회복해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국가가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입니다”라고 말한데 대해서도 기대감이 적지 않다.

강창일 의원(열린우리당)과 현애자 의원(민주노동당)이 지난해 10, 11월에 각각 대표 발의한 제주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통과돼야 하는 당위성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과 함께 4·3 국가기념일 지정, 제주4·3평화재단 설립, 희생자 및 유족에 대한 특례 혜택 부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이들 개정안의 통과 없이 4·3의 완전한 해결은 결코 기대할 수 없다.

때마침 5·31 지방선거를 앞둬 여야가 모처럼 한 목소리로 4·3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들도 여기에 가세했다. 선거만 끝나면 나몰라라 할지 눈여겨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